보탬생활

  • 사업소개
  • 보탬생활
통합사례관리 (도움닿기)
춘천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경제적/신체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필요(need)와 욕구(want)를 파악하여 복지자원을 연계하고 도움을 드리는 사업입니다.
  • 사업개요
    • 신청대상: 본인, 지역기관, 주변이웃 신청
    • 신청방법: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
    사업내용
    구분 내용
    접수 신청서 접수 후 담당 사회복지사 초기상담
    필요와 욕구확인 대상자와 함께 도움이 필요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확인
    솔루션 회의 복지관 도움닿기(사례관리)팀과 대상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자원연계방안, 문제해경방안 등을 논의
    서비스 계획 솔루션 회의 결과를 토대로 복지서비스 계획을 대상자와 함께 수립
    서비스 실행 대상자와 함께 계획된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노력 및 복지서비스 개입
    종결 및 평가 목표 달성 여부와 무엇이 도움 되었는지 대상자와 함께 평가
    담당부서
    ※ 지역복지팀, 033-255-8866
    위기독거노인자립지원
    본 사업은 가족기능의 저하로 보호를 요하는 지역 내 독거 및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사업개요
    • 신청대상: 춘천 지역 내 거주하시는 만 60세 이상 국민기초 생활보장법 수급권자 또는 저소득 어르신
    • 신청방법: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
    • 서비스 제공절차:
      • Step1
        접수 및 의뢰
      • Step2
        가정방문 및
        실태조사
      • Step3
        대상자 선정
      • Step4
        서비스 제공
      • Step5
        평가
    사업내용
    구분 내용
    정서지원 프로그램 정서적으로 고립된 어르신께 집단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적 공감·교감을 도모
    담당부서
    ※ 지역복지팀, 033-255-8866
    식사배달지원사업
    취약계층 노인들에 대한 안정된 식생활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및 노년의 건강한 삶 유지를 도모 합니다.
  • 사업개요
    • 신청대상: 춘천 지역 내 거주하시는 만 60세 이상 국민기초 생활보장법 수급권자 또는 저소득 어르신 중 식사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
    • 신청방법: 담당 사회복지사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
    • 서비스제공 절차:
      • Step1
        대상자
        접수 및 의뢰
      • Step2
        가정방문 및
        실태조사
      • Step3
        사례회의
      • Step4
        서비스 제공
      • Step5
        종결
    사업내용
    구분 내용
    도시락 배달 결식 및 영양결핍의 우려가 있는 어르신께 도시락제공을 통한 식생활 지원
    담당부서
    ※ 지역복지팀, 033-255-8866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전, 안부확인 및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업개요
    • 신청대상: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거,조손가구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신청방법: 행정복지센터, 담당자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
    • 서비스대상 선정 기준: 서비스 대상 어르신중 신체,정신,사회참여 영역의 취약요인을 조사하여 대상자 선정 여부,서비스제공시간의 범위등을 선정
    • 서비스제공 절차:
      • Step1
        서비스 신청 접수
        (읍.면.동)
      • Step2
        대상자 선정조사
        및 서비스 상담
        (수행기관)
      • Step3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수행기관)
      • Step4
        심의 및 결정
        (시.군.구)
      • Step5
        서비스 제공
      • Step6
        재사정
      • Step7
        종결 및
        사후관리
    사업내용
    구분 내용
    안전지원 주기적인 안전 안부확인, 정보제공, 생활안전점검, 말벗 등 정서지원
    사회참여 사회관계향상 프로그램, 문화체험, 집단 프로그램 등
    생활교육 영양·보건·건강·인지 등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 및 정보 제공 등
    일상생활 지원 외출동행, 대상자 셀프케어 위주의 가사지원 도움
    연계 서비스 생활지원연계, 주거개선연계
    특화 서비스 개별맞춤사례관리, 집단활동, 우울증 진단 및 투약지원
    담당부서
    ※ 지역복지팀, 033-255-8866
    응급안전서비스
    홀몸어르신의 가정에 화재, 가스감지기를 설치하여 화재, 응급상황 발생 시 어르신들께서 상황을 인지하고 119신고 체계를 구축하는 등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합니다.
  • 사업개요
    • 신청대상: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와 상관없이 실제로 혼자 살고있는 만65세 이상의 독거노인
    • 신청방법: 행정복지센터, 담당자 유선상담 및 복지관 내방 신청
    • 서비스대상 선정 기준: 상시 안전확인이 필요한 대상자로 아래의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하는 독거노인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또는 기초연금수급자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 건강이 거등 불편한 수준으로 정기적 투약관리가 필요한 자
      - 특화서비스 대상자로 정서지원이 필요한 자
    • 서비스 제공절차:
      • Step1
        대상자 추천의뢰
        (읍면동, 유관기관)
      • Step2
        대상자 발굴
      • Step3
        본인 및 대리인
        신청
      • Step4
        심의 및 결정
        (시.군.구)
      • Step5
        서비스 제공
      • Step6
        종결
    사업내용
    구분 내용
    응급안전장비설치 대상자를 선정하여 화재·가스감지기 등 응급안전장비 설치
    댁내장비 점검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확인하여 장비상태 확인 후 오작동 되는 장비를 신속하게 점검 및 교체
    전수점검 전수점검을 통해 장비상태 확인 및 독거노인 건강상태 확인
    안전확인 대상자의 댁내 방문, 전화, 시스템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보
    긴급출동 대상자 응급상황 시 대상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댁내 방문
    담당부서
    ※ 지역복지팀, 033-255-8866